이어 本 경주
경주활용백서
자유롭게 이용하고, 마음껏 사랑하자!
SNS 시 캐릭터 ‘금이관이’
지난 6월 8일 경주시민의 날을 기념하여 SNS 시 캐릭터 ‘금이관이’가 리뉴얼되어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됐다. 경주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귀여움 가득한 캐릭터 금이관이.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경주시 캐릭터 금이, 관이, 보조 캐릭터 동경이도 있어요!
금이관이와 더불어 오랜 시간 경주와 함께 해 온 천연기념물 제540호인 경주 토종견을 ‘동경이’라는 사랑스러운 마스코트로 표현해 금이관이와 함께 다채로운 경주의 모습을 알리고 있다.
SNS CITY CHARACTER
GEUMIKWANI
Who is 금이관이?
신라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인 우수성을 대표하는 왕과 여왕을 캐릭터 소재로 선택했다. 이들 캐릭터는 신라 왕조의 위엄과 지혜, 예술혼뿐 아니라 현재 경주 시민들의 기상과 진취성도 아울러 담아내고 있다.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우고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이끌었던 왕과 여왕의 모습에서 경주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캐릭터의 의상은 귀족적인 무게와 우아함,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캐릭터의 빛나는 눈빛에서는 신라인의 총명함과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의상의 색상은 경주 8색 중 평화와 영원한 젊음, 생명력을 상징하는 남산녹색, 변하지 않는 진리를 나타내는 금관금색, 열정과 긍정적 삶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불국홍색, 멈추지 않는 혁신을 상징하는 화랑적색의 조화로 표현하였다.
공공누리 제 3유형으로 누구에게나 활짝~
공공누리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4가지 공공누리 유형마크를 통해 개방한 공공저작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공공누리는 저작물별로 적용된 유형별 이용 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의 부담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경주시는 올해 1월 SNS 금이관이를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공개한 데 이어 지난 6월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확대 개방했다. 이에 따라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했던 전과 달리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만 하지 않는다면 출처를 표시하고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경주시는 이번 개방을 통해 금이관이의 저작권을 시가 보유하면서도 민간 부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어 경주시의 브랜드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SNS에서 금이관이를 어떻게 이용할까?
경주시의 개방 방침에 따라 이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 SNS 금이관이, 그 사용법을 소개한다.
금이관이 사용은 이렇게!
1. 홈페이지 이모티콘 파일: 이모티콘 파일 다운로드 후 사용하고 싶은 곳에 사용
경주시 홈페이지 → 살기좋은 경주 → 경주소개 → 경주의 상징 → 기관상징에서 다운로드
2. 네이버 OGQ마켓 스티커: 네이버 OGQ마켓에서 ‘경주’ 검색 후 무료 다운로드, 네이버 카페·블로그·포스트 작성 시 자유롭게 사용
3. GIPHY 스티커: 인스타크램과 페이스북 스토리 작성 시 스티커 검색 칸에 ‘경주’ 검색 후 원하는 이모티콘 사용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금이관이는 경주시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넘어 전 국민의 사랑을 받는 캐릭터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